※이미지 클릭시 유튜브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시네마틱한 영상미 연출하기 시네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려면 정확성과 예술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장비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작업하는 것은 많은 영화 제작자들에게 도전 과제가 됩니다.프리랜서 영화 제작자인 **사이먼 케이드(Simon Cade)**는 Godox UL150과 RGB 라이트스틱 LC500R을 활용하여 예산을 절약하면서도 영화적인 조명을 세팅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재미있는 튜토리얼을 진행했습니다. 키라이트와 백라이트 세팅 안녕하세요, 저는 프리랜서 영화 제작자이자 DSLRguide 유튜브 채널의 진행자, 사이먼 케이드입니다.조명 기법을 배우면서 가장 먼저 익히는 기술 중 하나가 **3점 조명(Three-Point Lighting)**입니다.이 방식은 세 개의 개별 광원을 배치해 피사체를 전체적으로 비추는 기법입니다.우선, Godox UL150을 V-마운트(V-Lock) 배터리로 구동하여 사용해보겠습니다.이 배터리는 업계 표준으로 사용되며, UL150은 강력한 광량을 제공하면서도 팬이 없어 조용한 촬영이 가능합니다.또한, 소프트박스를 장착하면 조명이 부드러워지면서 그림자가 매끄럽게 표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그다음, 반대쪽에서 **LC500R을 필 라이트(Fill Light)**로 설정하고 밝기를 낮춰 키라이트를 압도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방식이 조금 아쉬웠습니다.왜냐하면 부드러운 그림자의 미묘한 아름다움이 사라지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필 라이트를 뒤집어서 배치하고 밝기를 올려, 보다 자연스러운 보조광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백라이트(Backlight) 조정 백라이트로는 또 다른 LC500R을 사용하고, **C-스탠드(C-Stand)**에 장착하여 배치했습니다.이 방식은 TV 광고 같은 깔끔하고 밝은 느낌의 영상에 적합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시네마 스크린에서 잘 사용되는 기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오히려 사진 촬영에서 더 자주 사용되는 조명 스타일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네마틱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피사체와 배경의 대비(Contrast)를 더욱 강조해야 합니다.이를 위해, 광원의 위치를 측면으로 이동하여 피사체만 강조하고 배경을 덜 밝히는 방식으로 조정해 보았습니다.여기에 소프트박스의 그리드(Grid)를 추가하면, 빛이 더욱 집중되면서도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이제 분위기가 충분히 극적으로 연출되었으니, 필요한 부분에만 빛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LC500R을 사용해 빛을 벽에 반사시키면, 배경을 자연스럽게 밝히면서도 피사체의 실루엣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이때, 광량을 너무 높이지 않아야 피사체와 배경의 대비가 유지됩니다. 마지막으로 미니 삼각대에 배경 조명을 추가하여 어두워 보이던 영역을 밝혀주었습니다.이렇게 하면 같은 장면에서도 서로 다른 분위기의 조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시네마틱 조명 설정 및 TV 조명 활용법 자연광을 활용한 조명 설정촬영을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이 장면을 자연스럽게 비출 수 있는 빛의 원천은 무엇인가? 입니다.우선 배경에 있는 스탠드 조명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출발점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조명을 스탠드 조명과 같은 방향에 배치하고, 색온도를 조절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설정합니다.Godox LC500R에는 CCT 모드가 있어 색온도를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별도의 필터나 젤을 사용하지 않아도 실내 조명과 완벽하게 색을 맞출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조명은 배터리로 작동하며 CCT 및 RGB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어 예상보다 훨씬 밝습니다. 실제로 이 장면에서는 단 16%의 밝기 설정만으로도 충분한 조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마지막으로, 바운스 도어(Barn Doors)를 조절해 빛의 범위를 정리합니다. 불필요한 배경 조명을 줄이고 콘트라스트를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개인적으로, 모든 조명이 바운스 도어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카드를 대거나 플래그를 사용해 빛을 차단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기 때문입니다.이렇게 설정하면 그림자가 강조된 드라마틱한 분위기가 연출되지만, 우리가 원하는 어두운 저녁 느낌에는 잘 어울립니다. 이제 다음 조명으로 밸런스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TV 조명 세팅 테이블 위에 두 번째 LC500R을 배치합니다. 이 조명은 TV 화면에서 나오는 빛을 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이미 최적의 각도로 놓여 있어, 마치 실제 TV에서 나오는 빛처럼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TV 빛은 일반적으로 차가운 색감과 부드럽게 깜빡이는 특성이 있습니다.이 효과를 만들기 위해 직접 조도를 조절하거나 필터를 사용해 빛을 차단할 수도 있지만, 다행히 LC500R에는 FX 모드가 있어 자동으로 조명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특히 TV 모드는 실제 TV 화면처럼 랜덤한 밝기 변화를 구현하여 현실적인 조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이런 스타일은 TV에 몰입한 캐릭터의 분위기를 강조할 때 적합합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면 너무 극적인 연출이 될 수 있으므로, 처음 배치한 조명을 다시 추가해 전체적인 조명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찰차 조명 효과 이제 경찰차가 창문 밖을 지나가는 장면을 연출해보겠습니다.실제 경찰차를 섭외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비용 문제, 법적 규제, 촬영 허가 등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죠.하지만 LC500R을 활용하면 경찰차 없이도 충분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방법은 간단합니다. 조명을 창문과 커튼 사이에 배치합니다. 빛이 벽에 반사되도록 방향을 조정해 더 부드럽고 넓은 광원을 만듭니다. FX 모드에서 경찰차 모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붉은색과 파란색의 깜빡이는 조명이 연출됩니다.이 방식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만약 실제 경찰차가 필요한 장면이라면, 짧은 시간 동안만 실제 경찰차를 렌트해 주요 장면을 촬영한 후, 나머지 클로즈업, 리액션 샷 등은 LC500R을 활용해 촬영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하면 예산을 절감하면서도 조명을 자유롭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LC500R은 밝기 조절이 가능하고, 원하는 위치에 정밀하게 배치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연출이 가능합니다. 추가 조명으로 완성하는 분위기 이 장면에서는 완전한 그림자가 연출되는 것이 신비롭고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하지만 추가적으로 조명을 한 개 더 배치했습니다.이 조명의 역할은 두 가지입니다. 실내 공간의 자연스러운 분위기 연출 커튼이 너무 어둡지 않도록 약간의 주변광을 추가해 현실감을 높입니다. 캐릭터 얼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조정 캐릭터가 고개를 돌려 대화를 나누는 순간, 얼굴이 완전히 그림자로 가려지지 않도록 조명을 조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내의 일상적인 분위기와 밖의 긴장감 넘치는 범죄 현장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대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