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클릭시 유튜브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감독 Jameson은 자동차에 대한 야간 조명을 실험할 예정입니다. 여기서의 아이디어는 남자가 차를 세차하는 몇 가지 추상적인 장면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올드 스쿨 빈티지 세차 장면은 매우 개성 있고 조명 아래에서 정말 멋지게 보입니다. 자, 이제 어떻게 Godox 조명을 활용하여 일상적인 장소를 조금 더 스타일리시하고 세련되게 변형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배경안녕하세요, Godox 필름 조명 101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차를 촬영할 때 밤 조명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실험해볼 예정입니다. 함께 확인해 보시죠!오늘은 텍사스의 한여름 밤에 촬영을 진행 중입니다. 날씨가 매우 덥네요. 이번 촬영의 아이디어는 차를 세차하는 남성을 담은 추상적인 장면을 찍는 것입니다. 저는 오래된 빈티지 세차장을 정말 좋아하는데, 그곳의 독특한 분위기와 빛 속에서 정말 멋지게 보이거든요. 또한, 미국에서는 이런 세차장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우리는 이 평범한 장소를 Godox 조명을 사용해 좀 더 스타일리시하고 강렬한 분위기로 변형할 예정입니다. 촬영 장소 설정세차장에서 촬영을 하는 좋은 점은 장면을 설정할 수 있는 여러 선택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끝쪽에서 촬영을 시작했는데, 이렇게 하면 자유롭게 조명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졌습니다. 이 세차장의 모든 구역에는 수은 증기 전구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우리는 이 조명들을 바탕으로 Godox 조명을 추가해 장면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아이디어먼저, 미국의 빈티지 세차장을 강조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바로 미국 근육차를 등장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Dodge Challenger 차량을 선택했습니다. 이 차는 정말 완벽하게 어울렸습니다. 촬영의 목표는 주인공이 차를 세차하며 몰입하는 장면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이 검은색 차는 반사가 잘 보이고, 그 반사에 물을 추가하면 더욱 멋진 장면을 연출할 수 있죠. 물의 활용물은 촬영에서 중요한 도구입니다. 영화를 비롯한 고급 광고나 뮤직 비디오의 외부 야경 장면을 잘 보면, 비가 오지 않는 맑은 날에도 바닥에 물이 고여 있거나 물웅덩이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이 빛을 반사하여 장면을 더 다이나믹하게 만들고, 추가적인 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은 차나 창문, 벽, 심지어 사람에게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을 백라이트로 비추면 물의 세부적인 질감이 강조되고, 프론트라이트로 비추면 물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세차장에서 촬영하면 이런 효과를 더욱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만약 외진 장소에서 촬영 중이라면 물통이나 생수병을 가져와서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에 따라 대형 물 트럭을 사용하거나 소방서에 요청해 소방차나 소화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오늘 촬영에서는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실험을 할 때, 핸드헬드 촬영만큼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핸드헬드 촬영은 촬영의 유연성을 제공해주고, 구도를 찾는 데 있어서 운 좋게 좋은 장면을 포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저는 핸드헬드 촬영을 정말 좋아합니다. 아마 제일 좋아하는 촬영 방식일 거예요. 오늘 촬영에 사용한 장비는 파나소닉 S1H와 LOMO 50mm 원형 전면 아나모픽 렌즈입니다. 어드밴티지 렌즈를 사용하면, 오늘 우리가 촬영하는 모험적인 장소와 잘 어울리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조명 설정가장 먼저 우리가 하려고 했던 것은 현장에 있는 실제 조명을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수은 증기등이 높게 위치해 있었고, 그 조명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가로등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LD150R 같은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완벽하게 어울렸습니다. 우리는 조명의 색조를 옛날 가로등의 주황색 톤에 맞게 조정할 수 있었고, 여기에 허니콤과 바운도어를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조명이 좁은 범위로 집중되도록 만들어, 빛이 씬 전체로 퍼지지 않게 했습니다. 또한 이 조명은 물의 배경 조명으로 사용되어, 차 위에 비치는 반사광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줍니다. 여기서부터는 환경에 약간의 채우는 빛을 추가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Godox TL60 4개를 사용했습니다. 이 조명은 씬 내에서 실용적인 조명으로 활용할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특히 아나모픽 렌즈와 함께 사용할 때 그 모습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저는 Godox Light 앱을 사용하여 조명을 켜고, 색조, 채도,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특히 조명이 지금처럼 높은 위치에 있을 때는 카메라 뒤에서 모든 조명 설정을 제어할 수 있는 점이 매우 유용합니다. 그 다음에는 LD 150R에서 나오는 주황색 톤을 보완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Godox SZ150R을 사용했는데, 이 조명은 전체 RGB 색상을 지원하며, 터쿼이즈(청록색) 톤이 주황색과 잘 어울릴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주황색과 청록색의 조합을 설정했습니다. 이 조명을 켜면, 우리가 촬영하는 구역 옆의 차고를 비추고, 천장에서 반사되어 그림자를 만들고, 차, 바닥, 그리고 하단의 인물을 밝혀줍니다. 장면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차고의 반대편에서는 Godox S60 집중 조명을 사용했습니다. 이 조명은 좁은 빔을 쏘는 것이 특징인데, 특히 바른 도어(barn doors)를 장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출력도 매우 강력하여, 차에 있는 물의 질감을 강조하는 데 정말 유용합니다. 또한, 주황색 가로등 효과를 더하기 위해, 이 조명에도 호박색 젤을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장면이 더욱 사실감 있게 보이며, 환경 내에서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촬영에서 정말 좋았던 점은 Godox 조명 대부분이 배터리로 작동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더 실험적이게 촬영할 수 있었고, 장비를 빠르게 설정하고 더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추상적인 시퀀스를 촬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촬영 순서를 고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흰색 장면을 모두 찍고, 그 후에는 차 안에서의 클로즈업을 촬영했습니다. 이미 모든 곳에 설치된 조명들을 더 가까운 위치로 이동시키고, 어떤 조명이 잘 맞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조명을 특정 방향으로 이동시키면 차 창문에 비친 물을 조절할 수 있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때로는 정해진 구조 없이 실험적인 접근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조명과 물을 사용할 때는 일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Godox가 이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 연구해왔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TL30 모델에는 방수 가방이 함께 제공되어, 이런 상황에서 생명의 은인이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차의 앞유리에 조명을 올려 놓고, 차에 물을 적시면서 반사된 물이 차 주위에 퍼지는 장면을 쉽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이러한 조명 기법들이 밤에 차 장면을 촬영하는 데 유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